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을 꿈꾸며/주식

AT&T 주식 가지고 계신가요?? 언제쯤 반등할까?? 지금 가격은 매력적인가?? 질문가득한 AT&T에 대한 나름의 분석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잇님들~~

 

오늘은 미국 배당주로 유명한 #AT&T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지금 AT&T 에 약 10주정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주가방어가 잘되고 높은 배당율로 유명한 주식인지라

저역시 늘 관심있게 보고있고 바닥을 다졌다고 생각하고 투자를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사적 고점까지 경신하며 치솟고 있는 미국주식시장에서

여전히 힘을 못쓰고 있는 AT&T 에 대해 이유를 알아보고 앞으로 계속 투자를 해도 괜찮을지

나름 공부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함께 보시죠~

 

1. AT&T 는 어떤 회사인가?

 AT&T 는 미국 통신기업이자 미디어 사업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화기를 발면한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이 설립한것으로 유명합니다. 이후 미국의 통신사업의 공룡기업으로 커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통신산업이 정체기에 다다르는 시점에서 16년 타임워너 인수에 성공하면서 미디어 사업에 뛰어 들게 됩니다.

 

 

2. 현재 주가 흐름은?

21년 주봉을보면 5월경 33.8달러를 찍은 이 후 지속 하락하여 24.94달러를 보여주고 있다.

 코로나가 극성을 부리기 이전까지만해도 40달러 근처에서 움직이던 주가는 어제자로 27달러까지 내여앉아 있습니다 지난 5월경 30달러선을 넘어가며 반등을 꽤하였으나 이후 계속 하락추세입니다. AT&T 가 이정도까지 떨어질 주식인가 의하할 정도입니다. 매출현황은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올해 21년 2분기 매출은 전년대비 7.6% 성장했고 이익 역시 5.1% 성장하였습니다.

 

 

3. 자본잠식 수준의 부채가 문제라고 하던데??

현재주가가 조정받는건 역시 부채와 관련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20년 회계연도말 기준으로 순부채는 1475억달러였습니다. 하지만 2분기 새로운 주파수 획득과 시설구축에 약 80억 달러를 추가로 사용한것으로 나와 았습니다.

더욱이 현 추세가 기술주(애플, 페이스북, MS 등)위주의 나스닥의 강세로 넘어가면서 경기방어주인 통신주에 대한 투자매력이 감소하고 이로인해 수급이 부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4. AT&T 의 신성장 엔진은?

AT&T 는 5G무선 서비스 통신망을 지속 구축해 2025년까지 3000만명의 광섬유 인터넷 서비스 고객을 유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더불어 새롭게 진출한 OTT서비스에서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와 함께 빅3의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1,2위와의 격차가 크지만 OTT시장은 계속확장하고 있는 만큼 의미있는 숫자를 가져올 사업부로 생각됩니다.

 

 

5. 고배장주로서의 매력은 계속될까?

분기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20년부터 지금까지 주당 0.52달러로 8%의 고배당율을 유지하고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5G, OTT사업에 대한 투가작 지속되면서 올해 5월 실적 발표 당시 전분기 60%수준이던 배당금 지급비율을 재무구조 개선을 이유로 40%수준으로 다시 산정한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이는 문제로 지적 받았던 부채비율을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여전히 7~8%의 배당율은 굉장히 매력적인 숫자입니다.

 

지금까지 AT&T의 주가흐름을 짚어 보았습니다. 사실 전세계 통신 기업들이 모두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다. 통신사업이 전반적으로 독과점 형태를 띄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어떻게 보면 편안하게 매출을 발생했는데 경쟁도 치열해지고 보다 빠른 통신을 위해 여러가지 대안이 제시되면서 위기의식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일례로 우리나라의 SK텔레콤 역시 통신업 이외에 11번가라는 쇼핑몰을 운영중이며 얼마전 아마존과 협업을 통해 아마존의 물건을 11번가앱에서 함께 구매가 가능하는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이렇게 AT&T 역시 통신사업이외에 새로운 성장엔진을 고민하고 현실화해야하는 단계에 와있다고 생각됩니다.

 

 어느 기업이든 새로운 사업을 위해서는 막대한 돈을써야 되고 이는 단기적으로 약점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AT&T가 어떠한 새로운 사업을 신성장 엔진으로 준비하고 어느시점에 수익화 시킬수 있는지가 지금 나락으로 가고 있는 주가를 돌릴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임에 틀림없습니다.

 

 현재  AT&T 의 주가는 2000년대 초반의 가격으로 회귀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저가구매가 가능한 가장 좋은 기회일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 도모하고 있는 OTT와 영화제작등 새롭게 투자하고 있는 신사업에 대한 가능성을 좋게 보신다면 아주 괜찮은 가격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해석글이며 투자를 장려하는 글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