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FOOD(음식)

집에서 쉽고 간편하게 만드는 "누룽지 삼계탕" 레시피(Feat: 압력밥솥으로 복날음식, 여름 보양식 만들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잇님들~~
어제가 바로 초복이였네요 ㅎㅎ
벌써 무척 더운 날들의 연속인데 이제 초복이라니 ㅠㅠ
앞으로 중복과 말복이 남아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여름이 끝나는 날까지 건강 잘 유의해 보자구요~~

이런 더운 여름을 슬기롭고 건강하게 날 수 있는 방법중 하나는 바로 몸보양입니다.
대표적인 몸보양식이 바로 닭을 이용한 삼계탕!
저는 특히나 찹쌀로 구수한 누룽지가 함께 나오는 "누룽지 삼계탕"을 좋아하는데요
요즘 식구들 밖에서 한번 먹으면 돈 10만원 쉽게 나옵니다 ㅠㅠ
그래서 올해는 집에서 한번 도전해 보기로 했어요~
생각보다 쉽고 맛도 좋아서 레시피&팁 공유해 볼께욧!

재료는 정말 간단해요~
→생닭, 인삼과 대추(없으면 패스), 찹쌀, 깐마늘, 한방티백

1. 재료 손질&준비

저는 누룽지 삼계탕을 모두들 집에 있는 압력밥솥을 이용해서 만들어 볼꺼에요
만들기 전 준비할건 총 3가지 입니다.
→닭 손질, 찹쌀 미리 불려놓기(30분정도), 한방약재 티백으로 육수 우려내기

삼계탕을 위해서는 800g~1Kg 정도의 생닭이 적당합니다.
더 크면 맛도 떨어지고 밥솥에 들어가기 힘들거에요 ㅎㅎ
닭손질 방법입니다.
→닭 손질은 꼬리쪽 지방덩어리 제거, 날개쪽 끝 제거, 가운데 배 가르고 물로 충분히 씻어주기


그 다음 한방육수를 만들어 놀거에요~
보통 요즘은 삼계탕닭을 사면 안에 한방티백이 들어있어 간편하게 육수를 만들수 있습니다.
저는 집에 있는 인삼을 한뿌리 넣어서 끓였습니다.

찹쌀은 최소 30분전에 물에 불려 주세요~

2. 닭 속 채우고 압력밥솥에서 익히기

손질한 닭 배 안쪽에 찹쌀과 마늘을 넣어주세요~
너무 욕심부리면 배가 터질수 있으니 적당히 넣어주세요 ㅎㅎ
나중에 먹어보시면 알겠지만 밥솥 밑바닥에 깔아놓은 찹쌀은 누룽지가 되고
닭 뱃속에 넣어논 찹쌀은 꼬들꼬들한 찹쌀밥이 됩니다.
이 역시 별미~

속을 채운 닭은 양반다리로 해서 잘 고정해 주세요.
tip: 닭 다리를 고정할때 교차하려는 다리 반대편 닭가죽에 살짝 칼집을 내고
그 사이를 통과시키면 잘 고정됩니다.

먼저 밥솥 바닥에 찹쌀을 깔아주세요~
그리고 그 위에 배를 채운 생닭을 살포시 놔주시면 됩니다.


미리 끓여놓은 한방약물을 밥솥 눈금 6까지만 부어주세요
약물을 너무 많이 넣으면 누룽지가 아예 죽이 되버려서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들더라도 꼭 눈금 6까지만!
그리고 밥솥 메뉴에 보면 "삼계탕"이 있을겁니다.
이 버튼으로 요리를 시작하시면 시간은 밥솥마다 틀리긴하나
70~80분 사이로 책정이 될겁니다.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되요~
쒼나~쒼나~

짠~
다 된 모습입니다.
닭이 정말 손대면 바로 부서질것 같이 아주 푹 제대로 익었네요~~

쟁반에 한지를 두겹정도 깔고 닭을 꺼낸다음
솥에 누룽지를 퍼 담았습니다.
영롱한 삼계탕과 누룽지의 자태~~



이제 즐거운 시식 타임!

살이 부드럽고 단백한게 식감이 너무 좋습니다~
맛소금 준비하셔서 조금씩 찍어서 닭먼저 먹고
그 다음 누룽지를 한그릇 뚝딱 해치웠네요 ㅎㅎ

한 마리 먹으면서 또 한 마리 바로 동일하게 만들었습니다. ㅎㅎ
두 마리 하니 식구 5명이 아주 풍족하게 잘 먹었어요
요즘 물가도 너무 올라서 밖에서 외식하기 부담됐는데
집에서도 만들기 어렵지 않고 맛도 파는 것보다 떨어지는 느낌이 없었어요
아주 NICE~

여러분도 한번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빠잉~

728x90
반응형